중고차 매도비는 자동차 관리법 제 122조 제62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매매업자가 받을 수 있는 수수료 및 관리비용 입니다.
관리비용은 매매용자동차의 보관·관리에 소요되는 실제 비용이며 이 비용은 당해지역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을 초과할 수 없다.
이를 토대로 발생되는 비용이 매도비 입니다. 중고차 매매 업체는 이를 근거로 중고차를 판매할 때 일정 금액을 청구합니다.
중고차 매도비 비용?
중고차 매도비 비용은 고정된 가격입니다. 취등록세 처럼 차량 가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 비용으로 수도권 기준 44만원 매도비가 발생됩니다.
2023년 이전 까지만 해도 수도권 기준 매도비는 33만원 이였지만 이 후 매도비용이 상승합니다.
중고차 매도비 관련 정보
매도비는 자동차 관리법 시행 규칙 제 122조 관리 비용 으로 매매용 자동차의 보관 또는 관리에 소요되는 실제 비용을 뜻합니다. 때문에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부당하게 받는 금액이 아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보자면 매도비는 차량을 최초 보관하고 있는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보관할 때 발생된 비용을 말하는데요. 이 비용은 중고차 매매 상사가 정하는게 아닌 자동차 조합에서 결정하는 금액이며, 이 금액은 중고차 딜러의 수익이 아닌 해당 차량을 소유한 중고차 매매 상사가 받는 금액입니다.
중고차 구매 시 발생되는 이전 비용은 차량 대금을 제외하고 취 등록세 + 매도비 + 성능 보험료 등이 발생됩니다. 이 모든 비용을 지불해야 중고차를 구매 할 수 있는데요. 기존 33만원 매도비도 부담이 됐는데 현재는 44만원 으로 비용이 증가해 금전 적인 부담이 생긴 건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