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비는 중고차를 처음 구매한다면 다소 생소한 비용인데요. 법적으로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받을 수 있는 합당한 금액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수도권 기준 매도비는 33만원 인데 현재는 44만원 매도비를 받습니다.
중고차 매도비는 고정 비용이기 때문에 차량 가격이 100만원 또는 5000만원 상관없이 고정된 매도비 44만원을 받습니다.
3. 중고차 성능보증 보험료
중고차도 보증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한달/2천키로 보증 기간이 있는데요. 기존에는 이 보증기간에 대해 성능점검장에서 보증을 해줬지만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국토부가 지침을 내립니다.
2019년 부터는 중고차 성능점검장에서 보증하는 것이 아닌 보험사가 개입하여 보증을 해주기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이 때 발생되는 비용이 성능 보험료 입니다. 중고차 성능보험료는 차량의 상태에 따라 다르며 수입차 이거나 노후된 차량들은 그 비용이 높게 산출 됩니다.
4. 딜러 수수료, 알선 수수료
중고차 구매 비용에서 딜러 수수료는 가장 계산하기 어려운 비용입니다. 이유는 법적으로 받을 수 있는 비용이지만 정해진 금액이 없기 때문에 중고차 딜러별로 받는 비용이 다릅니다. 보통은 차량 가격에 2.2% 또는 30~50만원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딜러 수수료는 고정 비용이 아닙니다. 지불을 안해도 되는 예외인 경우가 있는데요. 차주(소유주 딜러)랑 직접 계약하게 된다면 딜러 수수료는 안내도 됩니다. 또한 해당 중고차 매매 상사에 소속된 딜러가 본인이 소속된 상사에 매물을 판매할 경우에도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중고차 구매 절차 및 구매 비용을 정확하게 알고 구매해야 불필요한 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는 최소 몇백만원 부터 몇천만원 까지 거래되기 때문에 정확하게 구매 예산을 잡고 그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중고차 관련 정보는 아래에 남겨 놓도록 하겠으니 참고하시고 정확한 거래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