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이전비 비용 목록(취등록세,매도비,성능보험료,수수료)

중고차 구매시 발생되는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구매시 차량대금만 지불하는게 아니라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되는데요. 이러한 이전비용을 모르는 상태로 구입하게 된다면 불이익을 받을수 있으니 꼭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중고차를 구매할때 이전비용 중에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건 취등록세입니다.  보통 취등록세는 차종마다 부과되는 비용이 다른데요. 보편적으로 일반승용일 경우 차량대금 x 8% 가 취등록세 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취등록세는 7% 인데 8%를 받는이유는 공채매입 때문인데요.  0.X % 정도의 공채비용이 발생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120,728원 이라는 취등록세+공채매입비가 발생됐다면 121,000원 을 납부하고 나머지  272원을 거스름돈으로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계산하기 쉽게 8% 받고 나머지 비용은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라도 취등록세 차액이 발생됐는데도 받지 못한다면 계약한 상사에 전화하셔서 꼭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매도비

매도비는 자동차 관리법에 나와있는 중고차 매매상사가 받을수 있는 관리비용입니다. 
매도비는 중고차 딜러(알선)의 수익이 아닌 상품용 중고차를 소유한 상사가 받는 금액인데요. 적지 않는 금액으로 이 금액이 아까운 분들은 보통 개인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수도권 기준 33만원 정도의 매도비가 발생되며 그 누구도 예외없이 납부해야되는 비용입니다. 
최근들어 매도비를 인상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요. 이는 정확하지 않으니 인상이 된다면 글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성능보험료

성능보험료는 중고차 보증 비용이라고 보면 됩니다. 중고차는 구매할때 1달, 2000km 보증이 가능한데요. 기존에는 이 보증을 성능점검장 에서 보증을 해줬지만 시스템이 잘 갖춰지지 않아 잦은 민원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2019년부터 국토부 지침으로 성능보증을 보험사가 하게 되면서 성능보험료가 추가로 발생이 됐습니다. 비용은 차량의 정보에 따라 다른데요. 국산차보단 수입차가 성능보험료가 비싼편이고 노후될수록 성능보험료가 높아집니다. 
적게는 3~4만원이 발생되고, 많게는 30~40만원 까지 비용이 발생되는걸 확인했습니다. 
성능비용은 성능점검기록부 2번째 장 오른쪽 하단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알선 수수료

알선 수수료는 부동산 복비와 같다고 볼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중개 수수료 개념인데요.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30~33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단. 예외의 경우는 차주와 거래할경우 수수료는 지불안해도 됩니다. 
예를들어 차량소유주(중고차딜러) – 소비자 간 거래 일 경우를 말합니다. 

중고차 이전비용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선 취등록세, 매도비, 성능보험료, 수수료가 발생된다는걸 확인했습니다. 
수수료경우는 예외인 경우가 있으나 나머지 취등록세, 매도비, 성능보험료는 예외가 없으니 참고하시고 간단하게 예를들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승용(아반떼) 
차량가격 : 1,200만원 
취등록세 : 96만원(8%)- 차액받을수 있음 
매도비 : 33만원 
성능보험료 : 52,000원 (예상금액)  
알선 수수료 : 0원 
합계 : 13,342,000원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