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할부 남은 차량 판매하는 방법 입니다. 새 차를 구매하거나 중고차를 구매 할 때 보통 할부를 이용하여 구매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개인사정으로 할부 기간이 남은 차량을 판매할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목차
Toggle할부기간이 남은 차량은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어 저당권을 해지하기 전에는 판매할 수 없는데요. 즉 남은 할부금을 전액 상환해야 명의 이전이 가능하며 판매가 가능합니다. 관련해서 아래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할부
중고차를 할부로 구매했다면 보통 차량에 저당권이 설정되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모든 중고차 할부가 차량에 저당권을 설정하지는 않습니다. 저당권이 설정 안되어 있다면 할부가 남은 상태에서도 판매가 가능한데요. 저당권 설정 여부는 자동차 365에서 원부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중고차 할부 저당권 설정 해지
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다면 저당권을 해야지만 판매가 가능한데요 저당권 설정 해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부조회 또는 자동차 담보 담보대출 업체에서 저당권 설정 여부를 확인
- 남은 할부금 (상환금액)을 안내 받는다.
- 남은 할부금을 전액 상환하거나 중고차 딜러 또는 구입희망자에게 대금을 받고 완납한다.
- 완납 한 후 금융사에 전화하여 저당권 설정 해지를 요구한다. (저당권 설정 해지시 1~2만원 정도 비용 발생)
중고차 거래가 처음인 사람들은 보통 자동차를 판매하고 남은 할부금을 계속 갚고 싶어 하지만 이는 명의 이전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대부분 거래가 성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할부가 남은 차량을 판매할 경우 보통 중고차 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고차 딜러와 거래를 하여 계약서 작성시 차량 대금 일부를 남은 할부금 만큼 금융사에게 송금하고 차액을 송금 받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만약 남은 할부금이 차량 가격보다 높은 경우 나머지 차액 부분은 판매자가 부담하여 저당권을 해지합니다.
중고차 할부 승계 판매
할부 승계 방식으로 중고차 구매시 사용했던 할부를 다른 이에게 승계하는 대안 방식이 있습니다. 다만 할부 승계를 이용하려면 승계 받는 사람의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어야 하는데요.
추가로 해당 캐피탈사의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야 되고 복잡하기 때문에 심사 절차를 거치고도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다분한 편입니다.
중고차 합리적인 판매 방법
앞서 설명한 것처럼 할부금이 남은 차량을 깔끔하게 판매하기 위해선 남은 할부금을 상환 하여 판매하거나, 중고차 딜러를 통해 거래와 동시에 남은 할부금을 상환하여 저당권 설정 해지를 하여 판매하는 방법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간혹 중고차 딜러보다 가격이 높다는 이유로 직거래 (개인거래)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직거래는 나와 조건이 맞는 구매자를 찾기가 쉽지 않고, 복잡한 서류 절차를 본인이 해야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편입니다.
따라서 당장 차를 판매하고 싶고 복잡한 절차를 원하지 않는다면 중고차 매입 플랫폼을 통해 중고차 딜러와 거래를 해야 할부 차량에 대한 복잡한 서류작업도 대신 처리해주기 때문에 편리함이 있습니다.
중고차 판매하기 전 참고사항
위와 같이 할부 금융사를 통해 상환해야 될 남은 금액을 알아봤다면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 판매 가격을 알아봐야 판매시 차액을 돌려받을지 차액만큼 금액이 필요한지 알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간단하게 중고차 판매 플랫폼을 통해 내 차량에 대한 정보를 올리면 실시간 경매를 통해 중고차 딜러의 견적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보통 1~3등 정도의 견적을 참고한다면 차량 판매 가격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판매시 처음 받았던 견적과 다른 견적을 받았을 때 감가 기준을 참고한다면 부당한 감가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처음 받았던 견적 그대로 판매를 하고 싶다면 헤이딜러 제로 서비스 같은 비대면 거래를 통해 중고차를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평가사가 출장 진단을 통해 경매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중고차 딜러와 대면없이 거래가 가능하여 처음 받았던 견적 그대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정보는 해당 플랫폼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