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렌트카 인수 절차 비용 및 선택 방법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면 언젠가 계약 종료 시점이 찾아옵니다. 이때 장기렌트카 인수 또는 계약 연장 을 선택해야 되는데요. 장기렌트카 인수 절차와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렌트카 인수

장기렌트카 인수

장기렌터카 계약 시점이 다가와 인수를 결심했다면 계약한 취급사에서 인수 절차에 따른 안내문과 서류를 안내해 주는데요. 장기렌터카 인수를 할 때에는 인수 금액 (잔존가치) 만큼 현금으로 일시납을 해야됩니다.

인수하기 전 현재 중고차 시세와 비교해보는 것을 권유 드리는데요. 일반적으로 장기렌트카로 사용됐던 자동차는 중고차 성능기록부에 용도이력(영업용 렌트) 이력이 남기 때문에 동급 스펙 차량보다는 가격이 조금 낮은 편입니다.

때문에 인수하기 전 중고차 시세와 비교한 후 인수 금액(잔존가치)이 중고차 시세보다 가격이 높다면 반납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장기렌트카 인수 절차

먼저 장기렌트카는 현재 내 소유가 아닌 렌트카 회사 명의 이기 때문에 이를 내 명의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인수할 때 필요한 서류와 안내문을 요청하여 받았다면 신분증 과 보험 가입 증명서를 지참하여 차량 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됩니다.

보험 가입을 미리 해야되는 이유는 자동차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명의이전 자체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고차 구매와 마찬가지로 명의 변경이기 때문에 이때 취등록세가 발생되니 취등록세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후 차량번호가 렌트카 전용 번호판이기 때문에 자동차 번호판도 변경을 해야되는데요. 자동차 등록사업소 안내에 따라 기존 번호판은 반납하고 신규 번호판을 발급받아 지정된 장소에서 교체를 해주면 됩니다.

장기렌트카 인수 후 판매할 경우

장기렌트카 인수 후 불가피하게 판매를 해야될 경우에는 개인거래 와 중고차 매매 상사에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 거래는 말 그대로 개인간 거래를 뜻하며 SK엔카 개인매물 등록, 카페 등 직거래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 거래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면 처음 거래인 만큼 상당히 까다롭고 불편한데요. 이 때 에는 중고차 판매 플랫폼 헤이딜러, SK엔카, KB차차차, K카 등에 경매를 올려 입찰 가격을 받아 판매하는 쉬운 방법도 있습니다. 

장기렌트카 인수 / 반납

장기렌트카 인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시 한번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장기렌트 계약 종료 시점이 다가온다면 인수 또는 반납을 결정합니다. 이 때 중고차 시세를 한번 확인하여 인수할 때의 금액과 가격을 비교해보고 다시 한번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인수 절차는 복잡해 보이지만 해당 렌트카 회사에 인수결정을 한다면 인수할 때 필요한 서류와 절차를 전부 안내해 주기 때문에 어려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자동차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참고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